Left Menu

용봉인문논총


게재논문열람

Home > 용봉인문논총 > 게재논문열람

ISSN 2713-8267 (Print)      |      ISSN 2713-8275 (Online)

 

52집 | [52집] 近代國語 時期의 副詞格助詞 ‘-에’와 敍述語의 關係 考察 (조재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문학연구소 작성일18-06-07 15:07 조회2,714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이 글의 目的近代國語 時期副詞格助詞 ‘-敍述語와의 關係考察하고 이를 통해 ‘-統辭論的 機能特性을 살펴보는 데에 있다.

현대국어의 ‘-가 지금의 통사적 기능을 지니게 된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通時的 變遷 樣相考究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필자는 현대국어와 후기중세국어의 부사격조사 ‘-와 서술어 간의 관계를 이미 살펴본 바가 있으며, 이 글은 후기중세국어부터 현대국어까지의 ‘-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 중의 하나이다.

   이 글에서는 기존 연구에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名詞句 + 格助詞(‘-’) + 敍述語의 체계 안에서 격조사(‘-’)運用體言의 의미적 특성보다는 격조사(‘-’)의 의미 기능과 서술어 간의 의미적 상관 관계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는 觀點에서 논의를 하였다. 이를 위해 근대국어 훈민정음 표기 말뭉치 자료를 말뭉치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와 서술어 간의 관계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통해, ‘-의 다양한 기능 의미들이 具體的이고 實質的인 기본 의미에서 더 抽象化되면서 확장되었음을 確認할 수 있었다.

   그동안 부사격조사의 연구에 대한 한계로 지적받았던 수의적 의미 해석 또는 계량적 방법을 통한 일차원적인 의미 파악의 문제점을 이 연구에서는 두 연구 방법의 통합을 통해 부분적으로 解消하고자 하였다.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용봉동) 전남대학교 인문대 1호관317호 인문학연구소     |     TEL : 062-530-3119     |     MAIL : inmun@hanmail.net
COPYRIGHT ⓒ 2018 인문학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