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집 | 문학 매체로서의 웹 환경과 경계 넘기의 서사학(정도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문학연구소 작성일25-05-26 10:35 조회4회 댓글0건첨부파일
-
정도미.pdf (37.1M) 4회 다운로드 DATE : 2025-05-26 10:35:27
관련링크
본문
본 연구는 웹툰 <정년이>의 사례를 통해 디지털 매체와 웹 환경에서 비롯된 특징적 자질들이 서사의 안팎으로 개입해 담론적 효력을 발휘하는 국면을 확인하고자 한 시도이다.
오늘날 전통적 출판시장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분위기 속에서 디지털 매체와 웹 환경이 문학의 새로운 유통경로로 자리한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에 본고는 문학 매체로서의 디지털과 웹 환경이 서사의 외적 형식을 변화시키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서사를 둘러싼 상호작용 전반에 개입할 여지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고는 디지털 매체와 웹 환경의 자질들이 웹툰 <정년이>의 서사와 조응하는 국면을 분석하는 비평적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정년이>에 나타난 웹툰 특유의 수직적 시각 동선이 서사 공간의 분할로 이어져 겹의 서사를 생성하고 시‧공간적 횡단을 이루는 국면, 쌍방향성과 비선현성에 입각한 독자의 수행적 참여가 현재진행형의 서사를 빚어내는 국면, 웹 환경에서의 의사소통 창구를 통해 독자들의 집합적 관심사와 언표가 발현되는 국면을 차례대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