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ft Menu

용봉인문논총


게재논문열람

Home > 용봉인문논총 > 게재논문열람

ISSN 2713-8267 (Print)      |      ISSN 2713-8275 (Online)

 

53집 | [53집] 가축(livestock)의 민속적 기호경험과 체험주의적 해석 - 소·닭·개·돼지를 중심으로 (표인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문학연구소 작성일18-11-05 13:47 조회2,475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는 기존의 동물민속에 관한 논의를 비판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체험주의적인 측면에서 민속에 나타난 동물의 기호적 의미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를 검토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다.

  가축의 기호적 경험에 나타난 기호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원초적 근원인 물리적 기반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먼저 수렵채집시대에는 식량을 확보하기 위해 주로 동물을 사냥하고 식물을 채집하는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고, 두 번째로 농경시대는 본격적으로 농사를 짓는 시기로서 농업노동을 중심으로 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정착생활을 통해 가축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농업노동을 확보하기 위해 소를 다양하게 활용했다. 세 번째로 산업시대는 대량생산을 강조하고 기술집약적인 산업노동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생활양식이 형성되었는데, 산업노동은 농촌인구 감소와 도시인구 급증을 초래했고, 가축은 축산업으로 발전했다.

  가축의 기호적 경험에 나타난 기호적 의미를 크게 수렵채집시대, 농경시대, 산업시대로 구분하여 파악할 수 있다.

먼저 수렵채집시대 동물의 기호적 경험은 인간생존의 식량자원으로서 가치라는 기호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간이 동물을 식량자원으로서 인식하고 경험하면서 식량자원 획득에서 식량자원의 생산을 위한 가축의 필요성을 갖게 되고, 나아가서는 가축의 신앙적이거나 의례적인 활용으로 확대되는 등 다양한 기호적 경험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두 번째로 농경시대는 가축의 기호적 경험에서 기호적 의미가 경제적 가치, 정신적 가치, 주술·종교적 가치, 생태적 가치로 확대되고 있다. 가축의 경제적 가치는 가축의 노동적 가치와 재화적 가치로 구분되는데, 노동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소는 농업노동을 확충하는 수단이고, ··돼지는 가정의 경제적 기반을 구축하는 재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소와 개는 의로운 존재로서 정신적 가치를 가지고 있고, 개와 닭은 주술적 관념을 바탕으로 한 주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돼지는 신앙적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 종교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농경시대의 가축은 무엇보다도 생태적 가치를 가진 친환경적인 동물이다.

  세 번째로 산업시대 가축은 식량자원의 상품적 가치가 부각되고 동반자적 가치가 새롭게 형성된다. 가축의 상품적 가치는 축산품의 대량생산인 축산업에서 비롯되었다. 농경시대 가축의 기호적 의미가 어느 정도 지속되고 있지만 상당수 소멸되거나 약화되고 있으며, 특히 소의 기호적 의미가 더욱 그렇다. 그와 더불어 새롭게 반려동물로서 가축을 인식하게 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가축은 개다. 개가 반려동물로 인식되면서 본래 개가 가지고 있었던 식량자원으로서 가치가 약화되고 도리어 인격화되어 개의 위상이 크게 변화되었다.

  이처럼 가축의 기호적 의미가 많은 변화를 겪어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모두 가축의 기호적 전이를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가축에서 기호적 전이는 주로 기표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기호내용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가축의 기호내용이 수렵채집시대로부터 농경시대, 산업시대에 이르면서 많은 변화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발생한 것이고, 기호내용의 전이는 기호적 경험의 기호적 의미를 확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가축의 기호적 의미가 많은 변화를 겪어왔지만 가축의 원초적인 기호 의미는 식량자원으로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가축의 원초적 기호적 의미가 식량자원으로서 가치라 함은 가축의 가장 보편적인 가치이면서 공공성이라고 할 수 있고, 그것은 가축의 정체성을 설명하는데도 크게 기여한다. 가축의 공공성으로부터 벗어나는 기호적 의미는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축소되기도 하고 확대되어 나타나거나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다. 이것은 곧 가축의 기호적 의미의 변이성이 크다는 것이다. 가축의 변이성에 해당하는 기호적 의미는 생태적 가치, 의로운 존재 인식, 재화적 가치, 신앙적인 용도, 노동적 가치, 주술적 관념, 동반자적 가치 등으로 가축의 특징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용봉동) 전남대학교 인문대 1호관317호 인문학연구소     |     TEL : 062-530-3119     |     MAIL : inmun@hanmail.net
COPYRIGHT ⓒ 2018 인문학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